본문 바로가기
낚시/도시어부

통영 국내산 양식 참다랑어 도시어부 참치 심장 염통 생물 참치회 파는곳 사와스시 횟집

by 낯선.공간 2019. 9. 14.
반응형

도시 어부 106화에서 이덕화가 31kg짜리 참치를 낚고 참치 심장 먹방을 했죠.

2018.03.23 23:20

에 포스팅했던 vj특공대 896회 국산 참치 양식 생물 참치 내용을 블로그를 옮겨 적습니다.

몇 년 전에 우리나라에서도 참치양식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자주 접했었는데요.

그 결실이 맺어져 양식 참다랑어가 출하되고 있습니다.

통영에서 참다랑어 양식을 한다고 해서 통영까지 가서 참다랑어 회를 맛보기는 힘들 거 같고...

양식 생물 참다랑어를 사 가는 횟집이 있으니 양식을 했겠죠?

vj특공대에 나온 생물 참치 파는 곳은 강남에 있는 사와스시라는 횟집이네요.

상호 : 사와스시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841 석정빌딩 (지번) 서울 강남구 신사동 623-2
전화 : 02-511-4997

또 다른 곳은 부산 파라다이스호텔 더 플레이트라는 식당입니다.

몇 년 전부터 양식 참치 출하를 기다리면서 tf까지 꾸려서 통영 욕지도 출장까지 다닌 정성을 기울인 곳이죠.

양식 참치 출하 가격이 125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출하 가격이 1kg당 5만 원선.

냉동참치보다 훨씬 고급인데 가격이 너무 싼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횟집에서는 1점에 만원씩 받는다고 나오던데...

설마 그 정도 가격일 것 같지는 않으니 한번 직접 가서 먹어봐야겠어요.

스페인 노르웨이 등 유럽에서도 참치 양식을 합니다.

하지만 유럽 참치 양식은 참치 산란을 통해 알을 부화시키는 양식이 아닙니다.

한국은 10년 전부터 참치 양식을 연구해서 치어를 잡아다가 키워서 수정란을 채취해서 치어 부화부터 이루어낸 완전 양식 참치를 출하하게 된 것입니다.

수정란에서 참치 치어로 부화한 뒤에 제주도, 거문도, 통영 욕지도 가두리에서 양식을 합니다.

통영에서는 대방어 가두리 낚시도 그런 원형 양식장에서 하던데..

낚시하러 함 가야겠어요.

참치 같은 어종은 죽는 날까지 헤엄을 쳐야 합니다.

기존의 4 각형의 가두리 양식장에서는 생선들이 코너를 만나면 멈추거나 속도를 떨어트려야 해서 스트레스로 인해 폐사하죠.

그런데 우리나라 통영에서는 고등어 양식을 시작하면서 원형 가두리를 도입했어요.

고등어도 참치처럼 계속 헤엄쳐야 해서 원형 가두리에 키우니까 평생 한 방향으로 헤엄치게 되었죠.

이걸 방어나 부시리 양식에도 도입했고, 참치 치어 포획 양식에도 도입하게 된 거죠.

아무튼... 참치 낚시도 할 수 있게 해 주면 좋겠는데...

그러면 입어료가 엄청나겠군요.

통영 가두리 양식장에서 참다랑어 출하를 할 때 낚시로 한 마리 한마리 낚아낸다고 합니다.

단지 낚시로만 낚는 게 아니라 낚시 줄 피복 안에 전선이 들어 있어서 바늘을 통해 전기를 흘려 기절을 시킨 뒤에 재빨리 끌어낸다고 합니다.

출하를 위해서 곧장 피를 빼고 내장과 아가미를 제거한 뒤 얼음에 담아서 냉장상태로 유통합니다.

그런데... 냉동 참치는 수입할 때 참치 내장을 제거해서 들여오기 때문 참치 내장 같은 특수 부위를 맛볼 수 없었죠.

참치 내장 대창.

그런데 생물 참치는 내장을 제거 한 뒤에 정리해서 참치 염통 회 참치 대창회 같은 특수 부위 회를 맛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참치 내장젓을 인터넷에서 팔긴 하는데...죄다 일제라...방사능 공포 탓에...패스.

추릅~~

좀 더 많은 참치가 출하되어 더 저렴하게 다양한 식당에서 맛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태그

,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