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주요 낚시 어종 물고기 4대돔(참돔-상사리,감성돔-감생이,돌돔-뺀찌,벵에돔) + 농어 새끼 이름 별칭 방언 일본이름, 영어이름 정리

by 낯선.공간 2019. 10. 12.
반응형

참돔 영어이름: red seabream, progy, snapper

도시어부 뉴질랜드 편에서 참돔을 영어로 스냅퍼라고 부르네요.

그냥 붉은끼가 도는 돔 종류는 스내퍼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우리가 참돔이라고 부르는 애들도 스내퍼라고 하고...

양식 참돔. 대부도, 영종도 유료 바다낚시터에서 잡히는 참돔은 양식 참돔이다. 양식 참돔의 색은 진하고 탁하다.

일본 이름: 마다이(マダイ), 

방언:상사리(전남/참돔새끼)/도미/돔/돗도미/배들레기(제주:새끼를지칭)/고다이(경상/새끼)/붉딩이/아까다이/황돔(제주)

별칭:가즉어,내즉어,입어,참도미,진도미어,해즉어,강항어(자산어보),독미어(전어지),도음어(경상도지리지)

남해 갯바위에서 잡은 자연산 참돔 새끼인 상사리. 자연산 참돔은 색이 와인빛으로 밝은 편이다.

상사리: 특정한 기준 길이는 없음(보통 30cm이하는 상사리). 돔류는 성장하면 어릴땐 미끈하게 생겼다가도 크면 우락부락(?)해지고 색도 진해지거나 옅어 지는데, 대략적으로 이걸 기준으로 청소년 스러우면 상사리, 대물 스러우면 참돔이라고 지칭.

 

돌돔: striped beakperch/rock bream

돌돔은 크기가 50~60cm까지도 자란다, 돌돔은 자라면서 성전환을 하기도 한다. 줄무늬가 선명한 돌돔은 암컷, 검게 줄무늬가 흐릿해지면 숫컷이다.

일본: 이시다이(イシダイ)

방언: 청돔(충남),갓돔,물톳(제주),시마다이,줄돔(부산),갯돔,아홉동가리(경남방언/표준에는 아홉동가리돔이 별도 존재함)

별칭: 뻰찌(돌돔새끼)

아직 새끼인 듯 한데, 줄무늬가 흐릿하면서 숫컷이 되어가는 돌돔 새끼 뺀찌다. 환경호르몬 탓인지...이 정도 크기에서 성전환을 나타내는 뺀찌는 처음봤다. 군산 야미도 갯바위에서 잡은 녀석이다. 돌돔의 별명은 바다의 폭군이다. 뺀찌일 때는 촐삭 맞지만, 성체가 되어 돌돔이라고 불리게 되면, 그 힘과 손맛 때문에 바다의 폭군이라 불린다.

뻰찌: 참돔의 상사리와 마찬가지로 특정 길이에 따른 구분 기준이 애매모호함. 역시 어릴 때의 열대어스러운 모습일때는 뻰찌, 커져서 우락부락 해지면 돌돔으로 지칭.

 

벵에돔 영어이름: opaleye/girella/rudder fish/largescale blackfish

뱅에돔은 양식 어종이 들어가는 유료 바다낚시터에서는 잡기 힘들고, 동해나 남해 지역에서만 여름에 주로 잡힌다. 눈망울이...감히 잡기 힘들다. 뱅에돔의 별명은 바다의 흑기사인데...흑기사 치고는 너무 귀엽다.

일본: 메지나(メジナ)

방언:구릿(제주), 구로(경남), 구로다이(경남), 깜정이(전남), 깜정고기(전남), 흑돔(경남)

별칭:뱅에(통칭)

벵에돔은 새끼를 따로 지칭하는 말이 딱히 없음. 간혹 사람들에 따라서 뱅애 라고만 지칭해서 작다는 뉘앙스를 풍김.

 

감성돔 영어이름 : black porgy/black sea bream

참돔이 바다의 미녀라면 감성돔은 바다의 백작이라고 불린다. 감성돔의 무늬와 자태를 보면 왜 감성돔이 백작으로 불리는 지 알 것이다.

일본어 이름: 구로다이

방언: 감상어(전남/성어),감성도미(경북),감셍이(부산),구릿(제주),남정바리(강원/새끼를지칭),뺑철이(경북/새끼),비돔,비드락(전남/새끼),비디미,배디미(서해/새끼),살감싱이,똥감생이(남해/새끼),뱃돔(제주)

별칭: 흑조(자산어보)

감생이:는 감성돔의 새끼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돔 자체의 애칭? 같은 말이다. 아무리 커도 낚은 기쁨에 귀엽게 느껴지면 감생이라고 지칭한다. 한국 낚시꾼들의 애증이 담긴 표현이랄까?

살감시: 감성돔의 새끼 이름 딱히 길이에 따른 기준은 없음.

 

농어 영어이름 :  Seabass 農魚

농어는 비교적 흔한 어류지만, 낚시를 할 때 바늘 털이를 하는 멋진 장면을 연출하는 대상어종이다. 민물의 배스와 습성과 생김새가 비슷해서, 바다의 농어는 Sea Bass라고 부른다.

일본: 스즈끼(スズキ).

방언: 껄떼기/까지매기/농에/연어병치/보껄떡이/가슬맥이/깡다구/독도돔

별칭: 따오기/깍정/걸덕어

껄떼기: 30cm이하의 농어새끼 이름 깔따구/깔떼기/껄떡이등으로도 불림.

까지매기: 경상도 방언으로는 '가자미'를 지칭하지만(국어사전) 30~40cm급 농어 새끼를 지칭함(보편적사용). 까지맥이,가슬맥이등오로도 불림.

따오기: 80cm이상의 대물을 지칭.

반응형

댓글0